CodingMaker

Microbit - Input 블록 살펴보기 본문

Microbit

Microbit - Input 블록 살펴보기

메이커K 2018. 4. 30. 10:30


Input 블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nput 블록은 마이크로비트로부터 입력받은 값을 제어하는 블록들이 있습니다. 

기본 9개함수와 More에 7개 총 16개의 함수가 있습니다.






on button ㅁ pressed 함수입니다.  ㅁ에는 사용할 버튼을 지정합니다. 

A 버튼, B 버튼, A와 B 버튼을 같이 누를 수도 있는 총 3가지 방식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속도 센서를 사용하여 버튼 외에 마이크로비트의 동작을 감지하는 함수입니다.

흔들기, 로고가 위로가게 기울임, 로고가 아래로 가게 기울임, 스크린을 기준으로 위로 들어 올림, 

스크린을 기준으로 아래로 들어 올림, 왼쪽으로 기울임, 오른쪽으로 기울임, 자유 낙하,

3g, 6g, 8g <- 가속도  등 총 11가지의 동작을 입력받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그림의 마이크로비트의 GPIO가 눌리는 것을 감지하는 함수입니다. 

손가락으로 GND를 누른 채로 0번이나 1번, 2번 핀을 누르면 감지됩니다. 



button ㅁ is pressed 함수는 버튼이 눌려있는 상태를 On/Off로 감지합니다.

마찬가지로 A 버튼, B 버튼, A와 B 버튼을 같이 누르는 것을 감지합니다.



pin ㅁ is pressed 함수는 마이크로비트의 GPIO의 핀이 눌렸을 때를 On/Off로 감지합니다.

P0, P1, P2 핀을 누를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비트에 내장되어잇는 센서를 이용하는 acceleration 함수는 각 방향의 가속도 값을 입력받습니다.

(mg 단위)   x, y, z축의 가족도를 감지하고, strength(모든 방향에서 모든 힘의 합계를 나타냄) 4가지 방식의 입력이 가능합니다.



light level 함수는 밝기를 감지합니다.

마이크로비트의 밝기 센서는 LED 디스플레이에 내장되어 있어서 전원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감지가 시작됩니다.



compass heading 함수는 마이크로비트로 나침반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함수입니다. 북쪽(0도)을 기준으로 360도 감지됩니다.

마이크로비트의 위가 북쪽을 가리킵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면 마이크로비트가 작동되고 "DRAW A CIRCLE"이라는 문장이 출력된 후 마이크로비트를 기울려가면서 원을 그려주면 됩니다.

이 동작은 나침반의 원점을 조정해줍니다.



temperature 함수는 온도를 감지합니다. 온도센서는 마이크로비트의 CPU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More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



rotation 함수는 마이클비트의 회전을 감지합니다. pitch와 roll 방향으로 회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magnetic force는 자력을 감지합니다. x, y, z, strength로 나뉘어서 감지할 수 있습니다.



calibrite compass 함수는 나침반을 조정하는 함수입니다. 원을 그리며 나침반을 조정해줍니다.




running time 함수는 마이크로비트가 작동한 시간이 들어있는 함수입니다. 밀리초(ms)와 마이크로초(micros) 2종류가 있습니다.




on pin ㅁ released 함수는 GPIO에서 손이 떨어졌을 때를 감지합니다. ㅁ에는 P0, P1, P2 세가지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set acceleromater range ㅁ 함수가 있는데, 마이크로비트가 측정할 수 있는 최대 가속률을 설정해주는 함수입니다.

ㅁ에는 1g, 2g, 4g, 8g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Microb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crobit - Image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
Microbit - Game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
Microbit - LED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
Microbit - Music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
Microbit - Basic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