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Maker

Microbit - Game 블록 살펴보기 본문

Microbit

Microbit - Game 블록 살펴보기

메이커K 2018. 4. 30. 12:24

Advanced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Game 블록이 나타납니다.


Game 블록 함수들

Game 블록은 마이크로비트의 LED 디스플레이로 게임을 제어할 수 있는 함수들이 있습니다.

Game 블록 함수들은 크게 Sprites, Score, Game 제어로 나뉘는데 먼저 Sprites를 제어하는 함수를 알아보겠습니다.




  sprite를 제어하는 함수  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reate sprite at 함수는 변수 블록의 Set item to 함수와 같이 쓰이며 생성할 sprite의 좌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sprite는 하나의 객체가 되어서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delete item 함수는 위에서 생성한 sprite를 지울 수 있습니다.




 item move by 함수는 생성한 sprite를 지정된 방향으로 한 칸 이동시키는 함수입니다.

기본 설정은 오른쪽을 향하며, (-)값을 입력하면 반대 방향을 향합니다.




 item turn ㅁ by (각도) 함수는  sprite의 방향을 설정해 줍니다. ㅁ안에는 right와 left를 넣을 수 있으며 각도는 45도씩 변경이 가능합니다.




 item change ㅁ by 함수는  sprite의 좌표를 지정한 수만큼 증가시켜줍니다. 

 ㅁ안에는 x와 y를 넣을 수 있고, 증가시킬 좌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item set ㅁ by 함수는  sprite의 좌표를 바꿔줍니다. 

ㅁ안에는 x와 y를 넣을 수 있고, 설정할 좌표를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item ㅁ 함수는 sprite의 x, y의 좌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좌표를 저장해서 다시 불러올 때 쓰입니다.



item touching ㅁ 함수는 어느 sprite가 다른 무엇인가에 닿았는가를 판단합니다. (다른 sprite가 될수도 있습니다)



item touching edge? 함수는 이동하던 sprite가 벽에 부딪혔는가를 판단합니다. 여기서 벽은 LED 디스플레이의 가장자리를 나타냅니다.

부딪혔다면 1값을 가지게 됩니다.



item if on edge, bounce 함수는 sprite가 벽에 닿는다면 item의 진행 방향을 반대로 바꿔줍니다.



change score by 함수는 지정된 애니메이션이 출력되고 설정된 score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음수를 넣으면 값이 감소하지만 "0"아래로 내려가지는 않습니다.



set score 함수는 초기 점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양수의 값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Score 함수는 지금까지 설정된 score가 저장되는 함수입니다. 

set item to 함수나 show number 함수에 사용하면 현재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비트 1개에 저장되는 score의 개수는 1개입니다. 여러 개의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하면 그 수만큼 늘어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제어하는 함수  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tart countdown (ms) 함수는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Game over 가 되는 함수입니다. 제한시간이 있는 게임에 사용합니다.



game over 함수는 "game over"라는 문장을 출력한 후에 현재 스코어를 출력합니다.



pause 함수는 게임 함수들의 제어를 멈추는 함수입니다. 


resume 함수는 뒤에 나올 pause 함수로 멈춰있는 애니메이션을 다시 실행시킵니다.


'Microb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crobit - Serial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
Microbit - Image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
Microbit - LED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
Microbit - Music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
Microbit - Input 블록 살펴보기  (0) 2018.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