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ingMaker

Microbit - Serial 블록 살펴보기 본문

Microbit

Microbit - Serial 블록 살펴보기

메이커K 2018. 4. 30. 13:54

Serial 통신이란 통신 채널이나 컴퓨터를 연속적으로 거쳐 한 번에 하나의 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입니다.


마이크로비트도 이러한 시리얼 통신이 가능합니다.

Serial 블록은 마이크로비트의 시리얼 통신에 필요한 함수들이 있습니다.





Serial write line 함수는 작성한 값을 연결된 PC에 전송해주는데 사용합니다. 

한 줄을 기준으로 전송하기 때문에 다음 줄로 넘어갑니다.



serial write number 함수는 시리얼 통신으로 숫자의 값을 전송해줍니다.



serial write value 함수는 변수를 전송해주는 함수입니다.



serial write string 함수는 문자열을 전송해줍니다. number와 string 은 줄을 바꿔주지 않습니다.



serial read line 함수는 연결 PC에서 값을 읽어들이는 함수입니다. 연결된 PC에서 값을 입력해서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serial read string 함수는 문자열의 값을 읽어들입니다. 문자열의 값만 읽어올 수 있습니다.



serial read until 함수는 일정 문자 전까지의 값을 읽어들입니다.

종류에는 new line(줄바꿈), ,(쉼표), $(달러), :(콜론), .(마침표), #(샵) 6가지가 있습니다. 




serial on data received 함수는 지정해주는 문자가 들어오면 실행시켜주는 함수입니다. 뒤에 들어오는 값은 위의 6가지 입니다.





serial redirect to TX Rx at baud rate 함수는 TX, RX의 핀 번호와 통신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TX, RX의 핀은 P0, P1, P2, P8, P12, P13, P14, P15, P16 의 9개의 핀으로만 설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