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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 제어문 본문
- 정보 입력/출력 처리
- True/False 처리
- Random 모듈 활동
import random seq = [1,3,4,6,7,15] print(random.random()) print(random.randint(21,50)) print(random.choice(seq)) |
random으로 움직이는 거북이를 그려본다.
random으로 움직이는 거북이 | 실행 |
import turtle as t import random t.shape("turtle") # '거북이' 모양의 거북이 그래픽을 사용 t.speed(0) for x in range(500): # 거북이를 500번 이동 a=random.randint(1,360) # 1~360사이의 수를 골라 a에 저장 t.setheading(a) # a 각도로 거북이의 방향을 돌림 t.forward(10) # 거북이를 10만큼 앞으로 이동 |
무작위로 덧셈 문제를 만들어서 맞추는 프로그램
import random a=random.randint(1,30) # a에 1~30 사이의 임의의 수 b=random.randint(1,30) # b에 1~30 사이의 임의의 수 print(a,"+",b, "=") # 문제를 출력 x=input() # 답을 입력받아 x에 저장 c=int(x) #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 if a+b==c: print("천재!") else: print("바보?") |
확장 : for 문 이용하여 10문제 맞추기 또는 10문제 내서 맞춘 문제 카운트 하기
while 명령어
while은 "~하는 동안에"라는 의미처럼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에 정해진 내용을 계속해서 수행하는 명령어이다.
조건문 : 비교식으로 해당 조건을 표현(a<b, b>15)
조건문을 만족할 경우 (true)에는 수행 내용을 실행
수행내용 : 4칸을 들여쓰기하여 수행내용을 구분
if 한번 실행
for 는 횟수만큼 실행
while 은 무한실행(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계속해서)
1~10까지 | 실행 |
print("[1-10]") x=1 while x <=10: print(x) x=x+1 |
[1-10] 1 2 3 4 5 6 7 8 9 10 |
1부터 10까지 카운트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실행 |
s=0 x=1 while x <=10: s=s+x print("x:",x,"sum:",s) x=x+1 |
x: 1 sum: 1 x: 2 sum: 3 x: 3 sum: 6 x: 4 sum: 10 x: 5 sum: 15 x: 6 sum: 21 x: 7 sum: 28 x: 8 sum: 36 x: 9 sum: 45 x: 10 sum: 55 |
함수 정의 및 사용
특정한 기능을 묶어서 수행되도록 정의한 것이 함수이다.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함수를 호출한다.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할 값을 전달할 수 있으며 이 값을 인자라고 한다.
인자를 여러 개 전달할 수 있으며, 이때는 인자간에 ,를 넣어 구분한다.
예시 | 실행 |
def test1(name): print("Hi", name) test1("Prthon") test1("dCO") test1("수업중입니다") |
Hi Prthon Hi dCO Hi 수업중입니다 |
예시 | 실행 |
def square(a): c=a*a return c s1=4 s2=square(s1) print(s1,s2) |
4 16 |
함수 응용 (다각형 그리기 프로그램) | 실행 |
import turtle as t def polygon(n): for x in range(n): t.forward(50) t.left(360/n) def polygon2(n,a): for x in range(n): t.forward(a) t.left(360/n) polygon(3) polygon(5) t.up() t.forward(100) t.down() polygon2(3,75) # 삼각형은 75만큼 polygon2(5,100) # 오각형은 100만큼 |
거북이 그래픽 응용
거북이 그래픽에서 사용하는 추가적인 명령어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수행한다
좌표 관련 명령어
방향 관련 명령어
실행 관련 명령어
표시 관련 명령어
거북이 그래픽 응용 | 실행 |
import turtle as t t.bgcolor("black") #배경색을 검은색으로 지정 t.speed(0) # 거북이 속도를 가장 빠르게 지정 for x in range(200): # for 반복 블록을 200번 실행 if x %3==0: # 번갈아 가면서 선의 색깔을 변경 t.color("red") if x %3==1: t.color("yellow") if x %3==2: t.color("blue") t.forward(x*2) # x*2 만큼 129이상은 별모양 t.left(119) #129이상은 별모양 |
키보드로 거북이를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실습한다.
특정 키가 눌러졌을때 수행할내용을 함수로 정의 | 실행 |
import turtle as t t.shape("turtle") def turn_right(): t.setheading(0) t.forward(10) def turn_up(): t.setheading(90) t.forward(10) def turn_left(): t.setheading(180) t.forward(10) def turn_down(): t.setheading(270) t.forward(10) def blank(): t.clear() t.speed(0) t.onkeypress(turn_right,"Right") t.onkeypress(turn_up,"Up") t.onkeypress(turn_left,"Left") t.onkeypress(turn_down,"Down") t.onkeypress(blank,"Escape") t.liste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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